국민행복카드 꼭 알아두세요

요즘엔 나라에서 시행하는 정책을 알아야 하겠더라고요. 물론 중요한 부분은 적극적인 홍보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아둘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도 임산부라면, 아니 예비 부부라면 한 번 들어봤을 내용입니다.

 

국민행복카드

1.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이게 뭐죠?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국가 예산을 이용해서 임신 출산을 위한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국가 바우처를 카드 한 장으로 이용 가능한 카드입니다.

 

예전에는 지원되는 바우처 수가 적었는데 이제는 한 장의 카드로 17종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걸어 둘 테니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고 참고해주세요.

 

 

저는 우리가 알아야 하고 필요한 부분만 간추려서 글을 써 두도록 하겠습니다.

 

2.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 대상은 누구?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정부에서 임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정책의 일환이라는 말씀을 위에 적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 또는 출산(유산 또는 사산 포함)이 확인된 자로, 진료비 지원을 신청하는 사람입니다.

 

3.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 방법

 

국민행복카드

가장 먼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이용하려면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발급 받으면 되겠습니다.

 

가까운 은행 및 카드 회사 방문, 전화, 홈페이지, 또는 카드 회사 어플로 신청 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알아둬야 할 내용은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와 현금카드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점 입니다. 저는 처음에 정부에서 주는 카드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모든 카드 회사에서 발급 되더라고요.

 

또한 신용카드는 카드 신청 시 카드 회사 별로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달아두겠습니다.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신용카드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드를 발급 받았으면 이후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요즘에는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공단에 등록해 주므로 임산부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점검 차원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는다면 우선 산부인과를 방문 하시기 바랍니다. (1) 임신 및 출산 확인서 1부, (2)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 1부 이렇게 필요합니다.

만약 위에 언급한 서류를 다 준비하였다고 하여도 임산부가 불가피하게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1. 배우자, 직계 가족, 형제자매 / 2. 배우자 및 배우자의 직계 혈족, 배우자의 형제자매가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의 경우 임산부와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3)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모든 서류가 준비 되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여 등록합니다. 

아마 요즘은 신생아 관련 사건 사고 뉴스가 많이 나오고 국가적인 관리가 더욱 잘 되어 있어서 병원과 공단 간의 시스템 연동으로 이런 번거로운 일은 필요 없으실 겁니다. 

 

그 이후 발급 받은 카드 회사에 연락하여 바우처 충전을 부탁하면 끝납니다.

 

4.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법

 

17종의 바우처 중에서 지금 막 임신을 한 초기에 가장 중요한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지원 금액은 임신 1회당 100만 원이며 다태아 임신의 경우 140만 원을 지원 받습니다. 또한 분만 취약자인 경우는 추가로 20만 원이 지급됩니다.

 

물론 현금으로 주는 것이 아닌 해당 카드의 바우처를 넣어주는 방식입니다.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 비용과 약값에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비 급여 처방 약값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임산부 뿐만 아니라 1세 미만의 영 유아의 진료, 처방 약제에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내도 매번 정기적으로 검사 받을 때 부담 없이 진료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이런 큰 돈도 기형 검사 등 여러 세밀한 검사를 받는다면 한방에 사라지지만 없는 것보다 훨씬 부담은 적지요.

 

마지막으로 바우처의 유효 기간은 출산일부터 2년입니다. 기간이 너무 길어서 잊어 먹을까 걱정이시라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출산하실 때면 다 사라지고 없습니다. ㅠㅠ(현실은 항상 슬픈 법이지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